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연말정산 개별환급 제도 아세요?
연말정산 기간 중, 다니던 직장이 폐업해 연말정산 세금 환급액을 받지 못한다면 이때 알아두셔야 하는 것이 바로 '연말정산 개별환급 제도'입니다. 꼭 폐업을 하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회사 사정상 환급이 계속 미뤄지는 상황일 때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.
연말정산 개별환급 제도
위와 같은 상황에서 근로자가 직접 국세청에 환급액 지급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.
연말정산 개별환급 조건

- 근로자가 속한 기업에서 국세청에 연말정산 환급 신청은 했지만, 불가피한 상황으로 환급금을 지급하지 못했을 경우
(불가피한 상황(예)) : 폐업, 부도, 임금 체불 등
- 지난해 근로소득에 대해 원천징수 납부가 정상적으로 된 상태
연말정산 개별환급 신청기한 : 3월

3월 이후에도 신청할 수 있지만 지급 시기가 미뤄지니 참고하세요.
연말정산 개별환급 신청 방법
연말정산 개별환급 신청은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를 이용하시면 됩니다. 혹은 세무서에서 서면을 통해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.
* 홈택스 : 일반신청 → 일반 세무서류 신청 → 민원명에서 '부도' 검색 → 부도 폐업 기업 근로자 연말정산 환급금 신청서
서식을 다운로드하고 작성, 제출하면 완료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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